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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각종 게임들

테라 뉴비를 위한 기초용어 정리

by 로너's 2016. 6. 6.

분분후추가 뭐예요?


올드비들이나 몇개월하신 분들은 너무 당연한 개념이라 설명 자체가 필요없지만 테라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줄임말이 어려울 것이라 생각되어 지금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보려 합니다.


참고로 아래 옵션들은 인던용 아이템의 옵션 기준이며 pvp 유저분들은 기본 개념 정도는 가지고 넘어가실테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무기 옵션

분 - 분노한 몬스터 공격 시 @%의 추가 피해

후 - 후방 공격 시 @%의 추가 피해

추 - 공격시 @%의 추가 피해

공 - 공격 속도 @% 증가

재 - 재사용 시간 @% 감소

치위 - 치명타 위력 @배 증가

치유 - 치명타 유발 @ 증가

나적 -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의 추가 피해

다운 - 다운 상태의 대상 공격시 @%의 추가피해

회, 회복,피회 - HP 회복 성능 @% 증가 (이 옵은 줄임말이 제각각인 듯합니다.)

 

그 외의 옵들은 거의 언급하지 않기 때문에 줄임말이 없습니다.

 


참고로 무기에서 선호하는 옵은


딜러 4옵 - 분분후추 / 5옵 - 분분후추재

탱 4옵 - 분분추나적 / 5옵 - 분분추재나적

힐러 4옵 - 재재공회 / 5옵 - 재재공회치유


딜러나 탱, 힐러의 성향 및 직업군, 개인 취향에 따라 옵션의 선호도는 어느 정도 유동적입니다.

 

 

테라에서 장비 아이템에 옵션이 붙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강화 옵에는 동일 옵션이 붙지 않는다.

2. 고정옵션 외에 랜덤옵션이 붙는 경우 동일 옵션을 붙일 수 있다.

3. 상단의 옵션과 강화시 붙는 하단의 추가 옵션은 중복이 가능하다.

 

무기에서는 상단 랜덤옵션과 하단 강화 옵션이 있습니다.

상단 옵은 하단 옵과 중복이 가능하나 하단 옵션 간에는 중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맨 앞에 언급되는 옵은 상단옵입니다.

하단옵은 순서에 상관없이 붙여도 됩니다.

이는 갑옷, 장갑, 신발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분분후추의 경우 상단 옵션에 분노를 붙이고 하단에는 분노, 후방, 추뎀이 순서에 상관없이 붙이는 식으로 옵션을 붙입니다.

 

추가로 상단 랜덤 옵들 가운데 공격속도와 치명유발은 하단에 붙는 동일 옵션보다 수치가 더 높습니다.

특히나 공격속도는 상단옵과 하단옵이 2배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공속을 붙이고 싶은 경우 상단에 붙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악세사리와 벨트의 경우 따로 강화가 필요없는 랜덤 옵션으로 동일 옵션을 붙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서로 수치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벨트 상단에 힘이 3 붙었다면 벨트 하단에 힘이 붙는 경우 2가 붙게 됩니다.

 

 

갑옷 옵션

 

피격 - 피격 시 @%의 피해 감소

전방 - 전방 피격 시 @%의 피해 감소

분노 - 분노한 몬스터에게 피격 시 @%의 피해 감소

나적 - 나를 가장 적대하는 몬스터에게 피격 시 @%의 피해 감소

다운 - 다운 상태에서 피격 시 @%의 피해 감소

피증, 피통 - 최대 HP @% 증가

 

그 외의 옵들은 별로 언급하지 않으므로 유저별로 줄임말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스킬옵은 각 클래스별로 상이합니다.

 

선호하는 옵은

탱 - 3옵 피격 전방 분노 나적 중 3개 / 4옵 피격 전방 분노 나적 (피증도 종종 선호됩니다.)

딜러, 힐러 - 3옵 피격 전방 분노 / 4옵 피격 전방 분노 피증

 

 

장갑 옵션

 

힘 - 힘 @ 증가

치유 - 치명타 유발 @ 증가

공속 - 공격 속도 @% 증가

엠회 - 매 5초마다 전체 MP의 @% 회복

맷 - 맷집 @ 증가

그 외의 옵들은 거의 언급하지 않습니다.


글로브 류 옵션은 위 옵션 말고도 아래의 옵션이 선택 가능합니다.

회복,피회 - HP 회복 성능 @% 증가

 

장갑류의 정옵은 힘, 치유, 공속입니다.

힐러의 경우 공속, 회복, 맷집, 치유 중 3옵을 넣습니다. 

 


신발 옵션 

 

맷 - 맷집 @ 증가

이속 - 이동 속도 @% 증가

엠회 - 매 5초마다 전체 MP의 @% 회복

 

신발은 위 옵이 정옵이며 취향에 따라 아래의 옵션들 가운데 한 두개를 넣기도 합니다.

 

이감 - 감속 상태 지속 시간 @% 감소

중형 - 중형 몬스터에게 다운 / 경직 저항 확률 @% 증가

피회 - 매 5초마다 전체 HP의 @% 회복

 

균형 옵션은 일부러 넣는 분이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벨트 및 악세사리류(악세)

 

기절 - 기절 시간 10% 감소

중독 - 중독 상태 피해량 15% 감소

엠회 - 매 5초마다 전체 MP의 @% 회복

피회 - 매 5초마다 전체 HP의 @% 회복

피증, 피통 - 최대 HP @% 증가

힘 - 힘 @ 증가

맷 - 맷집 @ 증가

치유 - 치명타 유발 @ 증가

치위 - 치명타 위력 0.04 증가

치저 - 치명타 저항 @ 증가


귀걸이에만 붙는 옵션으로는 기절, 중독, 피회가 있습니다. 대신 힘, 치유, 치위 등의 옵션은 붙지 않습니다.

반지와 목걸이에만 붙는 옵션으로는 엠회가 있습니다. 대신 피회, 피증 등의 옵션은 붙지 않습니다.

벨트에는 맷, 치위 등의 옵션은 붙지 않습니다. 

 

벨트는 힘, 치유가 붙은 것들을 주로 선호하며 힐러의 경우 피증이 쌍으로 붙은 것을 선호합니다.

귀걸이는 맷집과 피증, 기절, 중독 등등이 붙은 것을 선호합니다.

반지는 탱, 딜러의 경우 힘과 치유가 붙은 것을 선호하며 스팩이 부족한 탱의 경우 맷집이 붙은 반지를 일부러 끼기도 합니다. 힐러는 맷집에 치유나 엠회가 붙은 반지를 선호합니다.

 

 

크리스탈(크리) - 이외의 크리스탈은 잘 안쓰는 것들이라 생략합니다.

 

무기 크리스탈

 

파분 - 파괴자의 분노

비일,비열 - 비열한 일격

분종 - 분노의 종결자

정밀, 정타 - 정밀타격

약강 - 약점 강타

파위 - 파괴자의 위용

수분 - 수호자의 분노

심분 - 심판자의 분노

마흐 - 마나의 흐름

전속 - 전투의 속도

필사 - 필사의 반격

기포 - 기회 포착

맹독 - 맹독의 칼날

몰아 - 몰아치기

맹공, 맹투 - 맹공의 투사

사슬 - 전사의 사슬

 

도위 - 도전자의 위용

집위 - 집행자의 위용

도분 - 도전자의 분노

집분 - 집행자의 분노

 

 

 

방어구 크리스

 

파의 - 파괴자의 의지

구축 - 구원의 축복

냉의 - 냉철한 의지

냉대 - 냉철한 대응

응투 - 응징의 투사

평속 - 평화의 속도

 

도의 - 도전자의 의지

집의 - 집행자의 의지

 

 

 

악세사리 크리스탈 (녹색 크리, 녹크)

 

분역 - 분노의 역류

힘역 - 힘의 역류

인내, 맷크, 인가 - 인내의 가르침

쾌속, 공속크리 - 쾌속의 역류

파역 - 파멸의 역류

체력,피증, HP - 체력의 진수

사슬 - 전사의 포효 

치유 - 치유의 손길

 

 

주의 : 몰아아티라는 크리스탈은 무기에 끼는 몰아치기 아티펙트가 아니라 방어구 아티펙트 가운데 부가 옵에 몬스터의 후방 공격시 MP 60회복이라는 옵션이 달린 것을 말합니다.

 

 

 

 

스킬 관련 용어들.

 

공통

 

뒤잡 - 상대방의 후방을 점하는 기술

- 검투 뒤잡기 / 무사 뒤잡기 / 인술 후방 이동술

 

분유 - 강제로 몬스터를 분노 상태로 만드는 기술 - 분노 유발 (검투, 창기사, 권술사)

 

정화 - 아군의 상태 이상(디버프)을 정화하는 기술

- 사제 정화의 바람 / 정령 정화탄

 

축해 - 상대방의 이로운 버프를 해제시키는 기술

 -  사제 무기력의 예언 / 정령 축복 해제

 

락온힐 - 락온으로 상대를 지정한 후 피를 회복시키는 기술

-  사제 치유의 빛 / 정령 회복탄

 

기절 -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기술 (경직기 및 조건부 기절기는 제외하였습니다.)

- 검투 파열, 충격의 외침, 뒤잡기 / 창기 방패 치기, 포획, 작살 사슬 / 무사 후퇴 차기, 칼등 치기 / 광전 뒤돌리기 / 법사 번개의 각인 / 궁수 기절의 덫, 돌려차기 / 사제 이샤라의 자장가 / 정령 유사의 속박, 섬광탄 / 비검 강타 / 마공 비전 수류탄 발사, 디스펜서 센트리 자폭 / 권술 공중차기 / 인술 명치 찌르기

 

기상 - 일어나면서 공격하는 기술 - 기상공격

 

방막, 무막 - 무기나 방패로 상대방의 공격을 막아내는 기술

- 검투 쌍검 방어 / 창기 방패 방어 / 광전 무기 방어 / 권술사 강타 및 거힘 상태의 모든 공격 스킬 

 

맷감 - 몬스터의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기술

- 검투 투지의 일격, 무쌍난무 찌르기 / 창기 방어구 부수기 / 궁수 마비덫 화살(문장) / 사제 천벌의 연쇄(문장) / 정령 고통의 주박(문장), 역병 창궐 / 권술 폭연타

 

도발 - 몬스터의 적대치를 대폭 증가시키는 기술

- 검투 충격의 외침, 도발 난무 / 창기 도발의 포효, 전선 유지 / 권술사 도발

 

버프 -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기술 (반대의 개념으로 디버프가 있다)

- 창기  전투의 의지 / 사제 아룬의 축복, 샤라의 축복

 

다운기 - 적을 공격하여 다운시키는 기술

- 검투 근성 연타, 질풍 가르기 / 창기 압도 / 무사 후려치기, 턱부수기 / 광전 대지치기, 강습 공격, 전진 횡베기 / 법사 고통의 각인, 마력 폭발 / 사제 징벌의 손길 / 정령 대지의 분노 / 비검 암흑 폭발, 비검 최후의 일격 / 마공 비전 미사일 발사, 비전 충격탄 발사 / 권술 평4강, 일격타 / 인술 폭염술, 수리검 펼치기, 돌려 베기


무적기 - 스킬을 쓰는 순간 몬스터의 공격을 무시하고 데미지를 받지 않는 기술

- 캐릭마다 특성을 찍거나 문장을 찍거나 하는 상황 및 특정 상황에 따라서 무적기의 조건이 조금씩 다름.

검투 긴급회피, 회피공격, 뒤잡기 / 창기 물러서기 / 무사 긴급회피, 뒤잡기 / 광전 긴급 회피, 늑골 부수기, 불멸의 광전사 / 법사 물러서기, 순간 이동, 공간 왜곡, 암석화 / 궁수 물러서기, 죽은 척하기(특성) / 사제 물러서기 / 정령 순간 이동 / 비검 순간 도약, 반격, 어둠 숨기 / 마공 구르기, 전하 역류, 섬멸의 빛 / 권술 순간 돌진 / 인술 회피 기동, 후방 이동술, 쾌속 베기, 회피 연막술

 

어글 - 몬스터의 적대치를 파티원 가운데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 해당 유저의 바닥에 빨간 원이 생긴다.

 

랜타 - 몬스터가 랜덤한 유저를 대상으로 공격을 가하는 것. 해당 유저의 바닥에 보라색 원이 생긴다.

 

평타 - 일반적으로 마우스 왼쪽에 지정되어있는 모든 캐릭터들의 기본 공격.

 

에어본 - 적을 공중에 띄우는 기술

 

 

 

검투사 (검, 검투)

 

긴회 - 긴급회피

도발 - 도발난무

몰아 - 몰아치기

충외 - 충격의 외침

강철 - 강철의 결의

칼날 - 칼날의 결의

회공 - 회피 공격

맹독 - 맹독의 일격

돌베 - 돌진 베기

회베 - 회오리 베기

투지 - 투지의 일격

근연, 근성 -  근성 연타

필의, 필살 - 필살의 의지

강격 - 강격 베기

반뒤 - 반격 뒤돌리기

물뜯 - 물어 뜯기

찌르 - 무쌍난무 찌르기

가르 - 무쌍난무 가르기

질가 - 질풍 가르기

 

 

창기사 (창기, 창)

 

방막 - 방패 방어

맹돌 - 맹렬한 돌진

도발 - 도발의 포효

방치 - 방패 치기

신뢰 - 신뢰의 오라

반찌 - 반격 찌르기

방부 - 방어구 부수기

분유 - 분노 유발

도약 - 도약 공격

진격 - 진격 찌르기

희생 - 희생의 의지

전의 - 전투의 의지

방연 - 방패 연타

수맹 - 수호의 맹세 (feat. 자살의 맹세)

충맹 - 충격의 맹타

철갑 - 철갑의 의지

작살 - 작살 사슬

물서 - 물러서기

전선 - 전선 유지

 

 

무사  (무)

 

후려 - 후려치기

회베 - 회전 베기

긴회 - 긴급 회피

뒤잡 - 뒤잡기

일도 - 일도양단

급소 - 급소 치기

칼등 - 칼등 치기

3단 - 진공 3단 베기

후퇴 - 후퇴 차기

분격 - 분노의 일격

도약 - 전진 도약

힘모 - 힘모으기

기백 - 파괴의 기백

신경 - 신경 가르기

턱부 - 턱부수기

 

 

광전사 (광전, 광, 고아)

 

무막 - 무기 방어

모아 -  모아치기

대지 - 대지 치기

뒤돌 - 뒤돌리기

광폭 - 광폭화

소용 - 소용돌이

광신 - 광신강림

흡광 - 흡혈 광타

날고 - 날카로운 고함

광기 - 광기 증폭

혼신 - 혼신의 일격

살기 - 살기 분출

늑골 - 늑골 부수기

횡베 - 전진 횡베기

강기 - 강기 날리기

긴회 - 긴급 회피

강습 - 강습 공격

올려 - 올려 베기

 

 

마법사 (법사, 법)

 

얼송 - 얼음 송곳

번각 - 번개의 각인

폭렬 - 폭렬구

마응 - 마력 응집

지옥불,죡불 - 지옥불 소환

물서 - 물러서기

화염 - 화염 기둥

파계 - 파괴의 계약

마방 - 마력 방패

폭렬탄 - 폭렬탄 투척

파광 - 파멸의 광탄

기절 - 수면의 바람

고각 - 고통의 각인

빙대 - 빙결의 대지

마탈 - 마력 탈취

업화 - 추적의 업화

신쇠 - 신경 쇠약

불숨 - 불타는 숨결

신속 - 신속의 계약

속박 - 속박의 저주

텔포 - 순간 이동

얼폭 - 얼음 폭풍

마폭 - 마력 폭발

공왜 - 공간 왜곡

 

 

궁수 (궁)

 

다중 - 다중 사격

집사 - 집중 사격

관사 - 관통 사격

화살비 - 화살의 비

물서 - 물러서기

죽척 - 죽은 척 하기(feat. 진짜 죽기)

거미덫 - 거미줄 덫

기덫 - 기절의 덫

궁징 - 궁수의 징표

폭덫 - 폭발의 덫

이탈 - 이탈 공격

돌차 - 돌려차기

독화살, 맹독 - 맹독의 화살

견사 - 견제 사격

집자 - 집중자세 빨간 집자 / 파란 집자

속연 - 속사의 연쇄

뇌룡 - 뇌룡의 일격 

 

 

사제 (사)

 

재바 -  재생의 바람

바닥힐, 치바 - 치유의 바람

힘버프 - 아룬의 축복

정화 - 정화의 바람

락온힐 - 치유의 빛

수갑 - 수호의 갑옷

맷버프 - 샤라의 축복

마쟁 - 마력 재생

맷감 - 천벌의 연쇄

축해, 무기력 - 무기력의 예언

수성 - 수호자의 성역

기절, 자장가 - 이샤라의 자장가

성역 - 재생의 성역

신번 - 신성의 번개

치날 - 치유의 날개

물서 - 물러서기

부활 - 부활의 가호

신숨 - 신의 숨결

구손 - 구원의 손길

 

 

정령사 (정령, 정)

 

정흡 - 정기흡수

섬광 - 섬광탄

정화 - 정화탄

환축 - 환생의 축복

분결 - 분노의 결계

신결 - 신속의 결계

정결 - 정신의 결계

텔포 - 순간 이동

피구슬, 피구, 피똥 - 회복의 정기

엠구슬, 엠구, 엠똥 - 마력의 정기

대지 - 대지의 분노

고주박 - 고통의 주박

수정 - 정령소환 수호의 정령

생정 - 정령소환 생명의 정령

번정 - 정령소환 번개의 정령

파정 - 정령소환 파괴의 정령

기절 - 유사의 속박

축해 - 축복 해제

혼메, 혼돈 - 혼돈의 저주

바속 - 바위의 속박

영기 - 영기소환 보호

역병 - 역병 창궐

신구 - 신비한 구슬

 

 

비검사 (비검, 비)

 

가르 - 비검 가르기

최일 - 비검 최후의 일격

내려 - 비검 내려치기

휘두 - 비검 휘두르기

회칼 - 비검 회전칼날

강타 - 비검 강타

올려 - 비검 올려치기

채찍 - 암흑 채찍

암폭 - 암흑 폭발

어숨 - 어둠 숨기

어강 - 어둠 강림

순도 - 순간도약

 

 

마공사 (마공, 마)

 

폭격탄 - 폭격탄 발사

산탄 - 산탄 발사

속사포 - 속사포 발사

시폭,시포 - 시한포탄 발사

비충, 충격탄 - 비전 충격탄 발사

비미, 미사일 - 비전 미사일 발사

수류탄 - 비전 수류탄 투척

도약 - 로켓 도약

섬멸 - 섬멸의 빛

장전, 재장전 - 마력 장전

디펜, 디스펜서 - 디스펜서 출격

센트리 - 센트리 타워 설치

 

 

권술사 (권술, 권)

 

평1강~평5강 - 평타를 1회에서 5회까지 친 후 바로 이어서 강타를 쓰는 것.

승천타 - 분노의 승천타

지면 - 지면 강타

난돌 - 난폭한 돌진

올차 - 올려 차기

폭연 - 폭연타

분유 - 분노 유발

분난 - 분노의 난타

거힘 - 거인의 힘

순돌 - 순간 돌진

 

 

인술사 (인술, 인)

 

회피 - 회피 기동

표창 - 표창 연사

도약 - 연쇄 도약

쾌베 - 쾌속 베기

뒤잡 - 후방 이동술

연막 - 회피 연막술

삼각 - 삼각 베기

돌베 - 돌려 베기

이단 - 이단 베기

화염 - 화염술

폭염 - 폭염술

명치 - 명치 찌르기

 

 

 

 

인던 관련 줄임말

 

팟 - 파티

공대 - 공격대, 공격대장

인던, 던전 - 인스턴스 던전

완숙 - 완전한 숙련

숙 - 숙련

반숙 - 반숙련

숙딱 - 숙련 딱지, 해당 인던을 5회 이상 클리어하면 전적란에서 해당 인던 옆에 노란 색으로 숙련이라고 붙는다.

숙코 - 숙련 딱지는 달았지만 아직 컨트롤은 미숙한 상태로 숙련팟에 가는 유저

패턴숙 - 해당 인던의 패턴에 대해서는 확실히 알고 있는 상태

트라이 - 던전 클리어를 목적으로 던전이 몇 번 리셋되더라도 계속 클리어를 시도하는 것

트라이나다, 리셋되다 - 파티 유저들이 전부 사망하여 보스 몬스터 및 일반 몬스터가 초기화 된 경우

숙팟 - 숙련자들의 파티

반숙팟 - 반숙련자들의 파티

클팟 - 클리어 경험이 있는 유저들의 파티

트팟 - 트라이를 각오하고 만든 파티

스팟 - 빠른 클리어를 목적으로 하는 파티. 기본 도핑 외에 녹테와 용맹 등 풀 도핑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팔팟, 팔자팟, 사장팟 - 인던에서 획득시 귀속되는 아이템을 팔기위해 모집된 팟, 선수들을 모집한다.

매칭팟 - 파티원을 일부, 혹은 전부 모집한 후 매칭으로 해당 인던에 들어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팟. 매칭으로만 들어갈 수 있는 던전이 있기도 하고 파티 매칭을 하면 매칭이 더 빠르게 되기 때문에 짜는 경우가 있다. 예전에는 매칭 버프를 먹기 위해서도 종종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매칭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

녹용 - 녹테늄 강화탄과 용맹의 비약을 도핑하는 것

음식 - 가을 풍요의 축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버프 아이템들의 통칭, 멜리사요리 3종세트를 비롯하여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양불고기(양불), 브로콜리수프(수프), 반달 크로켓(크로켓) 등등...

영단 - 신비한 고대의 영단. 실제 시간 3일 동안  유저의 능력치가 올라간다.

선수 - 해당 인던에서 나오는 특정 템을 팔기 위해서 모집된 유저, 인원수가 적어도 해당 인던을 클리어가 가능해야 하므로 숙련보다 더 뛰어난 컨트롤을 요구하는 것은 기본이고 풀도핑과 녹용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라면딜 - 라면 먹으면서 딜한다는 말로 딜을 너무 못하는 경우에 쓴다.

 

완태고 - 완전한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일반 재봉인 주문서보다 명품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

축태고 - 축복받은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완태고보다 명품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제작사에서 주장하고 있다.)

빛태고 - 빛나는 태고의 재봉인 주문서. 100% 확률로 명품이 된다.

인초 - 인던 초기화

1넴 - 인던 첫번째 보스

2넴 - 인던 두번째 보스

막보, 막넴 - 마지막 보스

입던 - 던전 입장

봘 - 부활

애드나다 - 몬스터가 따라붙은 경우를 말하는데 몬스터를 잡지 않고 지나갈 수 있는 몇 몇 인던의 특정 구간에서 몬스터에게 어글을 먹어서 몹을 잡아야 하는 상황이 될 때 애드났다고 표현한다.

어글튀다 - 몬스터의 최대 적대치가 탱이 아닌 딜러나 힐러에게 전이된 경우

소멸 - 소멸의 물약

루팅 - 아이템을 줍는 것

활력 - 활력의 성수

획귀 - 획득시 귀속. 획귀템은 아이템을 줍자마자 귀속되므로 거래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아이템들은 팔팟을 통해 거래된다.

착귀 - 착용시 귀속. 착귀템은 자유롭게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래소나 직거래를 통해 아이템을 거래한다.

크보 -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유저가 죽어서 크리스탈이 파괴되는 상황이 왔을 때 크리스탈의 파괴를 1회 막아준다. 여러 장을 중첩해서 먹을 수 있다.

완크보 - 완전한 크리스탈 보호 주문서. 크리스탈 보호 효과를 12시간 동안 지속시켜주는 주문서. 실제 시간이 아닌 접속시간을 기준으로 시간이 차감된다.

옵작 - 옵션 작업. 무기나 방어구, 악세사리의 옵션을 바꾸는 행위. 악세의 경우 옵션리셋주문서(옵리)를 통해서 옵작이 가능하다.

퍼작 - 무기나 방어구가 명작이 되면 1-3%까지 추가 데미지 및 추가 방어력이 붙는데 이 수치를 3%로 만드는 작업

옵리 - 옵션 리셋 주문서

황비 - 황금 비율 캔디

봘랜타 - 특정 인던에서 부활 스킬을 쓰면 보스몹이 최우선적으로 해당 힐러 유저를 공격하게 되는데 이러한 특성을 통해 보스의 공격을 유도하는 행위

 

 

 

인던 줄임말 (시즌별로 달라집니다)

 

듀상 -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베상 - 포악한 베르노의 실험실

퀴르, 퀴르갈 - 포악한 퀴르갈의 동굴

마요, 요새 - 마법사의 요새

듀하, 듀리온 - 듀리온의 안식처

번하 - 번스타인의 악령섬

악켈, 켈상 - 악인 켈리반의 돌격선

발하 - 발로나의 시공간

베하, 베르노 - 베르노의 실험실

어동 - 어둠의 동굴 (퀴르갈 하위 인던)

수로 - 고대의 지하수로

약켈, 켈하 -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

발더 - 발더의 신전

샨드 - 샨드라 마나이아

멜디 - 아르곤 멜디티아

검탑 - 검은 탑

공미 - 공포의 미궁

정원 - 샬레론의 공중정원

아카샤 - 아카샤의 은신처

황미 - 황금의 미궁

사령 - 사령술 연구소

사교 - 사교도의 은신처

자바 - 자바르만

저택, 밤피르 - 밤피르의 저택

비밀 - 비밀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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