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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오버워치

오버워치 자신에게 맞는 그래픽 옵션 설정하기

by 로너's 2016. 8. 21.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옵션설정을 해봅시다.

(여기에서 완전 저사양 컴퓨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FPS게임은 프레임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옵션을 최하로 놓고 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만 컴퓨터 사양이 좋다면 투자대비 만족도가 높지 않은 방식중 하나죠 

그러므로 프레임 저하를 최소화 하면서 옵션을 올려보도록 합니다.


사진에 나와있는 동일한 환경에서도 찍을 때 마다 달라지며 실제 프레임보다 30정도 낮음을 밝힙니다.

(화질 구려서 잘 보이지도 않긴함...)


테스트 사양은 i7 4790, GTX 1060 입니다.



해상도

해상도는 모니터의 사양 기준으로 세팅이 잡힙니다.

보통 맨 아래에 있는 옵션을 쓰는게 일반적이고

(해상도를 작은걸 쓰면 화면이 흐릿해지고 주사율(HZ)이 낮은 옵션을 쓰면 끊겨보임)

그뒤로 옵션을 타협해 가면서 자신의 게임세팅을 맞춰 나가면 됩니다.

만약 해상도를 제일 높게하고 최저옵션을 했는데 프레임이 만족스럽지 못한다면 랜더링 스케일을 낮춰주면 됩니다.





랜더링 스케일

이 옵션은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전용 옵션인 DSR(Dynamic Super Resolution)과 유사한 옵션입니다.


자신의 모니터의 해상도가 1920X1080(1080P)이고 랜더링 스케일을 200%로 설정하게 되면 그래픽카드는 3840X2160(흔히 말하는 4K)해상도를 랜더링한뒤 1920X1080 해상도로 축소시켜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 기능의 장점은 계단현상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무지막지하게 프레임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옵션은 100%로 맞추는게 최선의 옵션이고 

만약에 최저옵션으로 설정해도 프레임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낮추는게 맞는 옵션입니다.(노트북 전용...?)




수직동기화

이 옵션은 게임의 프레임을 모니터 주사율과 동일한 숫자로 맞춰주어서 화면찢김(티어링)현상을 없애주는 기능입니다.


다만 이 옵션의 단점이 있는데 인풋렉이 증가한다는 겁니다.

인풋렉은 입력장치(마우스,키보드)의 반응속도가 느려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에임이 부정확해 진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FPS게임을 할때는 수직동기화를 끄고 프레임 제한을 풀거나


수직동기화를 킨뒤에 프레임제한을 자기 모니터 HZ수에서 -2정도 뺀수만큼 프레임 제한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 60HZ 모니터일때: 수직동기화: ON , 프레임 제한: 58


(제가 60HZ모니터를 쓸때 수직동기화를 키고 프레임 제한 해주는 방식을 써 봤는데 확실히 수직동기화를 푼 상태와 느낌상으론 똑같은 인풋렉 같았습니다.)





텍스쳐 품질

텍스쳐의 해상도(선명도)를 정하는 옵션이며 프레임저하율이 1%정도 되는 옵션입니다. 

낮음과 높음의 텍스쳐 차이가 분명하며 

비디오카드 메모리가 512MB보다 작지 않은 이상 높음으로 하는걸 추천 합니다.



텍스쳐 필터링 품질 

거리에 따른 텍스쳐 왜곡을 줄여주는 옵션이며 멀리있는 사물을 구별하기 쉬워 집니다.

1배수와 16배수의 프레임 차이가 크지 않은 옵션입니다.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1배수를 하시고 왠만하면 16배수를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안개 세부 묘사

옵션에 따른 그래픽적 차이가 거의 없는축에 속하며 프레임저하율도 많습니다. (20%~30%)

따라서 왠만한 컴퓨터에서는 이 옵션을 낮음으로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동적 반사 효과

이 옵션은 사물들을 반사해서 비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옵션에 따른 프레임차이가 큰편이며(20%~30%) 전투중에는 구별하기 힘든 옵션입니다.

왠만하면 비활성화를 추천드리며 어느정도 여유가 있으면 낮음 사양 여유가 많으면 높음을 추천 드립니다.




그림자 세부 묘사


이 옵션은 그림자가 최대로 표시되는 거리와 선명도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은근히 전투중에 눈에 잘 띄는 옵션중 하나 입니다.


비활성화는 세부적인 물체의 그림자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낮음은 세부적인 물체의 그림자를 표시는 하나 해상도가 높게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중간은 낮음과 비슷하나 그림자가 최대로 표시되는 거리가 길어집니다.

높음은 중간과 비슷하나 그림자가 최대로 표시되는 거리가 더욱 길어지며 가까이 가면 그림자의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매우높음은 눈치채기 힘든 범위외에는 그림자를 선명하게 표시하며 그림자가 표시되는 거리가 제일 깁니다.


옵션별로 프레임은 "비활성화>>>>낮음≥중간≥높음>>매우 높음" 순입니다.

저사양 컴퓨터는 비활성화 프레임 여유가 있다면 높음을 추천 합니다.




효과 세부묘사

오버워치의 이팩트가 대다수 2D 이펙트기 때문에 옵션별로 프레임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따로 사진을 첨부 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효과 세부 묘사가 낮음이면 바스티온의 탄피나 자리아의 광선 불빛 광원 효과등이 없어집니다.

이펙트를 보고 싶으시다면 적어도 중간으로 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모델링 세부 묘사 

이 옵션은 꼭 낮음으로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중간으로만 해도 꽃과 풀이 자라나서 시야를 방해 합니다.




조명 품질 

옵션별로 프레임 차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옵션 입니다.

높음부터는 빛 반사효과가 나타납니다. 빛 반사 효과가 싫으신 분들은 낮음이나 중간 옵션을 선택 하시면 됩니다.




계단 현상 방지 

오버워치는 FXAA와 SMAA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두 기술전부 프레임 저하를 최소화 하면서 계단 현상을 방지하는 기술입니다.

여기서 계단 현상이란 물체의 외각이 계단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계단현상이 싫으시면 적어도 SMAA 낮음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굴절 품질 

이 옵션은 투명한 물체에 굴절 효과를 넣어주는 옵션입니다.

라인하르트 방벽, 각종 창문들, 디바 전투실, 솔져 달리기 이팩트..... 등등 여러가지가  해당이 되며 

라인하르트 방벽에도 굴절 효과가 생겨서 사격에 어려움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낮음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로컬 반사 

프레임 저하를 적게 일으키면서 반사 효과를 줄수 있는 옵션 입니다.

그래픽적으로 만족감을 얻으시고 싶다면 이 옵션을 활성화 시키는걸 추천 합니다.




환경광 차폐

이 옵션은 앰비언트 오클루션과 동일한 옵션으로 추정됩니다.

물체 아래에 세부적인 그림자를 형성시켜서 입체감을 더욱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전투중에는 눈치채기 어려움)

다만 프레임 저하률이 15%~20%정도 되므로 프레임 여유가 없다면 비활성화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정리해본 옵션표 입니다.



컴퓨터가 저사양이면 '최적 프레임'이나'프레임 위주'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컴퓨터가 어느정도 된다면 '프레임과 품질'이나 '품질위주' 옵션을 추천 드리고

완전 하이엔드 사양이라면 최적품질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1080P 144HZ 기준 그래픽카드별 추천 옵션은 아래와 같이 추천 드립니다.

(다만 CPU 성능이 낮으면 프레임이 낮게나오니 100% 신뢰는 불가능 합니다.)


1080P 144HZ 기준 그래픽카드별 추천 옵션

(1440P는 한단계씩 낮춰주시면 됩니다.)


GTX 660급= 최적 프레임(최저옵으로 해도 144HZ 유지못함)


GTX 960급= 최적프레임,프레임 위주


GTX 1060급= 프레임과 품질


GTX 1070급= 품질 위주


GTX 1080급= 품질 위주,최적 품질 



(추가)

1080P 60HZ 기준 그래픽카드별 추천 옵션

(1440P는 한단계식 낮춰주시면 됩니다.)


저사양= 최적프레임


GTX 750TI,GTX 660 급= 프레임 위주,프레임과 품질


GTX 960급 = 프레임과 품질, 품질 위주


GTX 970급 = 품질위주, 최적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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