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이라는 게임은 롤과 같은 AOS 장르이지만 그 특성은 롤과 다릅니다.
롤과 비교해서 다른점이 있다면
1. 라인전의 부재
2. 경험치 공유와 특성
3. 아이템이 없는 전장
4. 탈것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1. 라인전의 부재:
일단 라인전이라는 개념은 존재해요. 하지만 롤처럼 라인전을 10~20분으로 끌지 않는것이 롤과는 다른 점.
맵은 나중에 다시 다루겠지만 총 7개의 맵이 존재합니다. 맵마다 다른플레이와 운영이 필요하며 챙겨야 하는 오브젝트가 다릅니다.
그렇기에 라인전을 하더라도 오브젝트가 나오면 바로 뛰어가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라인전은 길어봐야 3분남짓 입니다.
오브젝트를 챙기기위한 소규모 교전과 한타가 쉴새없이 일어나는것이 또 다른 재미있는 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2. 경험치 공유:
이점 때문에 롤과는 다르게 하드캐리가 이루어지기 정말 힘들어요.
롤 같은 경우는 첼린저 2명이서 브론즈 구간을 듀오로 한다면 나머지 셋이 아무리 못해도 게임을 이기는게 가능하죠?
하지만 히오스는 1등급(가장 높은 등급) 2명이 있다고 해서 게임을 무조건 이길수 있는게 아닙니다.
남은 3명중 단 한명이라도 어긋나는 플레이를 하면 바로 게임이 기울어지죠. 말이 길어졌는데 히오스는 경험치를 공유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레벨의 차이라도 특성 차이라면 정말 크게 작용하구요.
그래서 라인 먹는것을 롤보다 매우 중요하게 여깁니다.
레벨 공유 때문에 특성차이가 벌어지면 매우 힘들어요.
롤과는 다르게 템차이가 아니라 히오스는 특성과 레벨 차이로 게임의 승기를 잡을수 있습니다.
3. 아이템이 없는 전장:
히오스는 여타 다른 AOS 게임에 존재하는 아이템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 대신 위에서도 말한 특성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요. 특성이라는 것은
1,3,7,10(궁극기),13,16,20 레벨마다 찍을수 있는 업그레이드 시스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레벨에 궁극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다 찍혀있고 따로 스킬 레벨을 올리지 않아도 됩니다.
4. 탈것:
히오스에는 ↑늑대처럼 탈것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롤을 할때는 걸어가야 되서 합류같은게 느려지지만 히오스는
탈것을 이용해 빠른 이동속도로 합류가 빠르기 때문에 게임이 느린감도 없고 빨리빨리 진행되서 한국인에게도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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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설명
빠대: 빠른 대전(롤로 치면 일반게임) 을 줄인 말입니다.
영리: 영웅 리그(롤로 치면 랭크게임) 를 줄인말입니다.
한타: AOS 용어 공통이지만 이 장르가 처음인 유저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팀과 팀이 모여서 싸우는 것을
말합니다. 팀파이트라고도 하는데 오브젝트를 쟁취하기 위한 한타가 자주 벌어지는 편이에요.
이니시: 적에게 스킬등을 사용해 강제로 싸움을 여는것입니다.
우두: 캠프 우두머리를 말합니다.
ㅇㅈㅁㄹㄷ: 아직모른다 초성어로 역전이 밥먹듯 일어나는 히오스에 붙은 특징
투사: 캠프 투사(4마리) 를 말합니다.
공성: 공성 거인 두마리로 이루어진 용병 캠프입니다
노루: 말퓨리온의 별명
ETC, 소: 정예 타우렌 족장을 일컫는말
오더: 지휘자. 전반적인 운영이나 팀파이트와 오브젝트 관리를 맡아서 한다.
오더가 많으면 게임이 산으로 가니 확실한 오더 한명이 있는것이 좋음.
지게: 특정 영웅들이 사용하는 지원형 기술로 아군 건물을 수리하는 로봇을 말합니다.(정식이름: 지게 로봇)
뚜벅이: 흔히 AOS 에서 말하는 이동기가 없는 영웅을 말합니다
그습: 제라툴의 궁극기인 그림자 습격의 줄임말. 이 궁극기를 사용하는 제라툴을 그습툴이라고 불림
선치: 레가르의 궁극기 입니다.
피피: 발라나 일리단 아즈모단등 16레벨에 열리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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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 골드 보상
게임 후 보상
인공지능전(협동) 보상 - 10 골드
빠대, 영리 보상 - 승 30 골드, 패 20골드
계정, 영웅 경험치는 게임 종료 후에 받는 경험치의 수치를 각각 받으며
빠대, 영리 승리 시 5만점이 추가가 됩니다.
보상 경험치는 게임 내 팀원들이 받은 경험치를 비례하여 받게 됩니다.
(인공지능시 경험치가 목적이라면 적 건물은 다 파괴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벽 제외)
친구 추가 후, 파티플을 하시면 50%추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
계정 레벨 달성보상
1,2 - 각 1000골
8, 10, 20, 25, 30, 35, 40 - 각 2000골
영웅 레벨 달성보상
5렙 500골, 15렙 1250, 20렙 2500골
일일퀘스트는 계정 6렙부터 받습니다.
일퀘는 총 3개까지 누적되며, 3개 이상은 누적되지 않습니다.
새 퀘스트는 03시에 받게 됩니다.
일퀘 종류는
8게임 플레이 - 800골
3게임 승리 - 600골
각 역할 플레이 3회 - 300골 (전사, 암살, 지원, 전문)
각 세계관 플레이 2회 - 200골 (디아, 스타, 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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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옵션
게임 내의 신고, 차단
게임중이라면 <탭키 - 통계창>에서 해당 유저의 우측의 메뉴로 가능
게임 후 통계란에서도 가능
게임 밖이라면 해당 아이디 클릭으로 메뉴로 가능 (히어로즈는 블럭이 많이 존재합니다.)
인게임중 모든 팀원 말을 안볼 수 있습니다. (차단은 아닙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인게임에서 또는, 설정 - 소셜 - 동맹 대화 on/off 가능합니다.
인게임에서 적과의 대화는 불가능합니다. (상대 유저간 갈등을 방지하자는 시스템입니다.)
인게임 중 < /춤 /도발 > 모션이 존재합니다.
알트+컨트롤+F - 프레임과 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히어로즈는 의외로 사양이 높은 편입니다.
렉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기본 설치 설정에서 지형, 그림자, 반사, 효과를 한단계씩만 낮춰보세요.
간접그림자도 켜있다면, 끄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3~5시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리부팅이나 게임을 재실행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히어로즈 계정명은 동일 닉이 가능합니다.
베틀넷코드로 <닉네임#1234>로 이루어집니다.
때문에 같은 닉으로 다른 사람을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뒤의 숫자로 인식이 가능합니다.
< 레이너#1234 >,< 레이너#5678>는 서로 다른 유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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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군에 대해서
aos 게임이다 보니 역할군이 존재합니다.
탑라이너 정글러 미드라이너 원딜러 서포터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비슷하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4가지의 역할군으로 나뉘는데 전문가, 암살자, 지원가 , 전사 입니다.
1번 전사계열은 주로 탱들이 많아요 근접형 영웅들이 거의대부분 이구요
앞에서 어그로를 끌어주고 몸빵을 하는 단단한 영웅들이 많이 포진되어있구요 왠만하면 CC기를 가지고 있어서 무시하기에는 짜증나는 애들이 많습니다.
롤처럼 이니시를 걸수도 있구요
특성을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딜탱형 영웅과 완전탱형 영웅이 가능하기때문에 2전사조합도 충분히 쏄수 있다는점!
한타때 적들의 중앙에서 어떻게 휘젓고 적들의 딜러진을 얼마나 무력화 시키냐가 중요한 계열입니다
추천전사계열 영웅 : 아눕아락,무라딘,타우렌족장,티리엘,디아블로,첸
2번 암살자계열은 말은 암살자 이지만 크게 2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진정한의미의 암살자 !
정교한 스킬샷으로 상대방의 딜러나 힐러를 물어서 한방에 골로 보낼정도의 순간화력을 낼수 있는 그런 암살자들이 있습니다.
노바나 제라툴 같은 은신형 암살자들
두번째로 롤로 치면 원딜같은 분류의 딜러입니다!
히오스에서는 원딜처럼 운영하는 애들도 암살자로 분류되어있어요
광역딜러인 제이나 켈타스 같은영웅들과 평타딜러인 레이너 발라 같은애들
암살자라는 계열이지만 내가 진정한 의미의 암살자냐 아님 지속딜러형 암살자냐 충분히 이해하시고 운영을 달리 해주셔야합니다!
추천암살자계열 영웅 : 노바,발라,제이나,켈타스,일리단,케리건,제라툴
3번 전문가계열은 히오스에서만 볼수있는 매우 독특한 영웅들입니다
맵장악과 건물철거 라인관리에 특화되어있는 영웅들이 많은데요
CS가 없는 히오스 특성상 라인을 빨리 밀어서 상대방 포탑의 탄을 소진시키고 혹시라도 상대방이 라인을 비우게되면 경험치 손해가 초반엔 크게 다가오기때문에 전문가계열이 1명정도는 팀에 포진하고 있어야 원활한 게임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딜이 부족한것도 아니라 준암살자급의 딜러역할도 가능하구요
맵을 보고 특성을 어떻게 찍냐에 제일 중요한 계열이기도 합니다 전문가계열은 정말 하나만 열심히 파셔서마스터하시면 어느곳에서나 활약하실수 있는 그런 좋은 계열입니다
그만큼 어려운 난이도의 영웅들이 많아요
추천전문가계열 영웅 : 바이킹,머키,실바나스,아바투르,자가라,나지보,아즈모단
4번 지원가계열은 말그대로 서포터입니다. 힐로 서포트해줄수도 있고 각종 실드나 우리편 라인을 지키거나
용병캠프를 원활하게 먹게 하거나 팀이 최대한 오랫동안 전장에 머물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들이 많습니다
그와중엔 준딜러급의 딜을 뿜어내는 태사다르같은 애들도 있어요
서포터라고 생각하시고 운영하시면 좀더 편하실것 같습니다
추천지원가계열 영웅 : 빛나래,리리,태사다르,말퓨리온,티란데,레가르,우서 (전부 추천이네요...다 좋아요 사실)
사실 계열은 4가지 이지만 팀은 5명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한 계열이 2종류 정도 들어가는게 일반적입니다.
영웅과 특성의 조합에 따라서 지원가이지만 딜이 가능하거나 암살자이지만 탱이 가능하거나
전사이지만 딜이 가능하거나 이런 조합이 가능한데요
요즘 히오스에서 좋다고 여겨지는 조합은
1암살자,1전문가고정에 1전사+2지원가 형태나 1지원가+2전사 형태입니다.
2지원가형태일때는 순수힐쪽특성을 찍는 힐러지원가 한명에 맵장악과 딜능력이 되는 태사다르나 티란데같은
딜도 받춰줄수 있는 지원가를 데려가야하구요 (순수힐만 하는 빛나래 리리 이런 조합으로 가시면 안되요)
2전사형태일때는 아눕아락이나 디아블로처럼 퓨어탱 느낌보다 딜이 가능하지만 조금 물렁한애들과
아서스처럼 탱딜이 가능한 이렇게 조금은 딜탱느낌의 전사 2명으로 가주시고 지원가는 무조건 힐러 하나가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빠른대전에서는 자동으로 잡혀서 이런 조합구성이 힘들지만 랭겜인 영웅리그나 친구분들과 게임하실때는
이런 구성을 좀더 생각하시면서 팀의 조합을 구성하시면 좀더 즐거운 게임이 되실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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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 설명
모든 게임에서는 맵을 정할수 없고 빠른대전은 맵이 랜덤으로 바로 나오고 영웅리그는 픽을 하기 때문에 무슨 맵인지는 알수 있으나
사용자가 맵을 정할수 없고 랜덤으로 나오는건 똑같습니다. 대처가 가능하다는건 좋은거 같네요.
저주받은 골짜기: 맵이 비교적 넓고 일정 시간 마다 공물이라는 것을 획득해야 하는데 이 공물의 위치가 뜨면
상황따라 다르지만 보통 라인은 더이상 먹지않고 공물 오브젝트 획득을 위해 가야합니다.
공물을 3개 먹으면 적에게 저주가 내리게 되고 모든 돌격병의 피는 1 , 모든 포탑과 성채는 공격을 멈추게 됩니다.
저주가 내리는 동안 빠르게 밀려 버리기 때문에 공물 싸움은 중요합니다.
가장 소규모 교전이나 한타가 많이 일어나는맵 운영이 중요합니다.
한가지 팁이 있는데 보통 공물 3개를 모아 적에게 저주가 내리면 바로 우두머리를 가자고
오더 하시는 분이 많은데 아군이 무리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상대 성채만 밀고 우두머리를 가는것이 좋습니다.
저주가 끝나기 10초전 정도에 우두먹으러 가세요.
하늘 사원: 일정한 시간이 되면 사원이라는 것이 열리게 되는데 이 사원을 점령하게 되면 사원이 상대 건물에레이저를 쏘아 파괴합니다.
계속 점령하고 있으면 레이저를 계속 쏘게 되니 점령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는 2개가 열리기 때문에 무조건 1개는 확실하게 먹어주셔야 합니다.
첫번째 사원에서 손해를 많이 보셨다면 2번째 사원은 맨 밑 하나만 열리게 되는데 그때는 그냥 라인을 먹으며 레벨을 맞춰주시는게 좋은 판단.
사원을 점령하고 있으면 사원을 지키는 수호자들이 나와 방해하기 때문에 처치해주셔야 합니다.
공포의 정원: 이 맵은 밤이 되면 식물들이 깨어나는데 그 식물들을 처치해 씨앗을 모아줍니다.
100개를 모으면 정원 공포를 탈수 있는데 공성에 매우 능한 탈것입니다. 운영법은 초중반엔 정원공포는 아군 4명과 정 반대의 라인에 가서 어그로를 끌어주면 최소 1~2명의 상대 영웅은 정원 공포를 막기위해 갑니다.
그때 나머지 아군은 관문이나 성채를 파괴 하시면 됩니다. 탱커가 타는게 좋습니다.
후반은 건물을 많이 밀었기 때문에 식물과 함께 한타 하시면 좋습니다. 식물의 q 스킬은 적을 식물로 변이시켜 느린 이동밖에 못하게 하는 cc기를 보유하고 있거든요.
평타의 딜링도 매우 강하구요.
죽음의 광산: 일정 시간이 되면 광산이 열리게 되는데 식물맵과 비슷하게 광산 유닛들을 처치하면 해골이 나오게 됩니다.
그것들을 모으면 아군과 적군이 총 해골 100개를 먹게 되면 먹은 수에 따라 골렘이 강해지거나 약해져 소환됩니다.
그 골렘들은 적 건물을 부숩니다. 아군이 광산에서 해골을 30개 밖에 먹지 못하고 적이 70개를 먹었다면 아군에 소환된 골렘은 약하고 적의 골렘은 강합니다.
이 맵은 주로 태사다르가 자주 나오는데 쉴드나 라인 미는 능력이 좋기 때문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운영법은 해골을 50개 이상 먹는다면 무리해서 먹을 필요없이 중앙에 있는 투사 캠프를 먹어줍니다. 그리고 왼쪽 오른쪽은 용병 캠프가 있는데 용병은 잡은뒤에 적 골렘이 적의 관문을 통과할때 먹어줍니다.
이 공성 거인 유닛 2마리가 적의 골렘을 같이 쳐주기 때문이에요.
용의 둥지: 탑과 바텀에 있는 신단이 일정 시간마다 깨어나는데 이 양쪽 신단을 다 점령하면 중간에 용기사를 탈수 있는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타게 되면 용기사로 변하는데 Q 스킬은 불을 내뿜고 W 스킬은 적을 멀리 날려버립니다.
평타가 엄청 강하기 때문에 공성을 하기 좋죠. 성채를 맞으면 보통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느려지는데 용기사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단 점령과 중앙 견제를 잘해 주시는게 관건입니다.
별다른 운영법이라기 보단 신단은 무리해서 2개를 다 먹는것 보단 하나는 확실하게 먹어주시고 싸우는게 좋습니다.
거미 여왕의 무덤: 돌격병중 꽁무니 부분에 보석같은것을 달고 있는 애를 잡으면 보석을 드랍하게 되는데 그것을 모아 보석을 반납하는곳에 넣으면 일정 개수가 되었을때 탑 미드 바텀에 거미 여왕이 소환됩니다.
이 유닛들은 적 건물을 잘 밀기때문에 보석견제를 잘 해주셔야 하고 적을 잡으시면 보석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보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영웅은 특히 잡아주셔야 합니다.
가장 단순하면서 어려운 맵인거 같아요.
블랙하트 항만: 금화를 모아 중간에 있는 사람한테 반납하면 일정 개수가 되면 적 건물에 대포를 쏴줍니다.
딜도 장난 아니기 때문에 금화 견제를 매우 잘해주셔야 합니다. 처음 50초가 되면 위 아래에 금화 상자가 뜨는데 각각 금화 5개씩을 지급합니다.
처음 달성해야 하는 금화 개수는 10개입니다.
쏠때마다 대포 쏘는데 필요한 금화가 2개씩 늘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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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 타임 팁
[하늘사원]
첫 사원 : 1분 30초
다음 사원 : 사원 에너지가 다 소진된 후 2분 뒤
[공포의 정원]
첫 씨앗 : 1분 30초
다음 씨앗 : 씨앗을 주는 식물들이 제거된 후 3분 30초 뒤
작은 식물 30개 큰식물 60개
씨앗 지속시간 58초
씨앗 재생성 30초
자라는 시간 15초
[죽음의 광산]
첫 광산 : 2분
다음 광산 : 골렘이 제거된 후 2분 뒤
골렘 생성까지 걸리는 시간 : 40초
해골들 70개 큰 골램 30개
[저주받은 골짜기]
첫 공물 : 3분
저주가 내리기 전 다음 공물 : 공물 채집이 끝난 후 1분 20초 뒤
저주지속시간 1분 10초
저주가 내린 후 다음 공물 : 저주가 끝난후 2분 뒤, 그리고 다시 공물 간 시간은 1분 20초로 적용
예를 들어 공물이 1/3, 2/3이면 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공물이 3/3이 되어 저주가 내린다면 그 저주가 끝난 후 2분뒤에 새 공물이 나오고다음 공물은 1분 20초 뒤 나옴.
[용의 둥지]
첫 신전 : 1분 15초
다음 신전 : 용기사가 사라진 후 2분 뒤
[블랙하트 항만]
첫 상자 : 50초
배 생성 1분 10초
다음 상자 : 상자가 부숴진후 4분 뒤
배가 포격하는 시간 : 40초
골드 중립 몬스터 2분30초
[공통]
2분 중립몬스터 형성
3분 우두머리 형성
투사 4분 쿨다운
공성 3분 쿨다운
우두머리 5분 쿨다운
가장 중요한게 있는데 히어로즈는 캐리는 정말 힘들지 몰라도 역전은 정말 자주 일어납니다.
그냥 바르고 있다 해서 한번 던지면 그대로 승기가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에 롤하고 오신분들도 히오스를 하실때는 후반에는 이길수 있다는 마인드가 중요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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